1. 인기가 없는 Dictionary 클래스



actionscript 3 부터 지원하는 Dictionary 클래스는 꽤 유용하게 쓰입니다.



하지만 여러 데이터 컨테이너 중에서도 가장 안쓰이는 편이기도 한 녀석입니다.


데이터 컨테이너에 관한 글은 히카님의 블로그에 보면 꽤나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.

http://www.diebuster.com/flash/59



제 생각일 뿐입니다만... 아마도 그 이유는 익숙치 않기 때문일 거라 생각합니다.


as2 시절에는 없던 클래스이기도 하거니와,


Dictionary 는 포인터를 쓸 수 있는 데이터 컨테이너인데, 대부분의 플래시 개발자들은 포인터를 사용한다는 것에 대해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.


Dictionary 를 또다른 Object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이 중수 이하의 플래시 개발자들의 생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...

(아니라고 하신다면 뭐 딱히 할 말은 없습니다만...)




2. Actionscript 2 용  Dictionary 클래스를 만들어보자



그럼에도 불구하고 Dictionary 클래스는 꽤나 유용한 편입니다.


앞서 말한 대로 포인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...



스케일폼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아직도 불안한 스케일폼 as3 보다는(언리얼 내장 스케일폼은 왜 업데이트를 안해주나요...) as2 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.


그런데 문제가 있는 것이 이 Dictionary 란 녀석이 actionscript3 에서부터 지원하기 때문에 as2에서는 딱히 사용할 방법이 없습니다.





이번 포스팅에서는 actionscript2 용 Dictionary 클래스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참고로 이 포스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클로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.

(정확히 말하자면 Dictionary 만들기를 가장한 클로저 글일지도... ㅡㅡ;;)



클로저에 관한 글은 히카님과 지돌스타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


http://www.diebuster.com/flash/82

http://blog.jidolstar.com/category/JavaScript




3. Basic



코드를 보시죠


dynamic class com.minarto.utils.Dictionary {
	public function Dictionary() {
		this.__proto__.setValue = Dictionary.prototype.setValue();
	}
	
	
	public function setValue($target, $value) {
		var c:Number = 0;
		
		return	function($target, $value):Void {
			if ($target) {
				$target.__dictionary__ || ($target.__dictionary__ = ++ c);
				this[$target.__dictionary__] = $value;
			}
		};
	};
	
	
	public function getValue($target) {
		return	$target ? this[$target.__dictionary__] : $target;
	}
}


가장 기본적인 Dictionary 클래스를 만들어 봤습니다.


setValue 함수를 이용해 객체와 값을 넣을 수 있도록 했고, getValue 함수를 이용해 객체를 인자로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
for in 문도 사용할 수 있고요...



코드를 한줄 정리하자면,


Dictionary 를 해시맵화 시켜서 각 객체에 키값을 할당하고 그 키값을 이용해서 값을 가져오도록 만든겁니다.



자, 설명은 다음 포스팅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.



p.s. 이 코드만으로는 완벽하지 않습니다.

포스팅을 진행하며 공개할 최종코드가 나오기 전에 혹시라도 실무에 사용하시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




Posted by 미나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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